본문 바로가기

아래 지역을 클릭하여 2020 박물관∙미술관 주관에 참여하는 전국 박물관∙미술관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행사개요

「2020 박물관‧미술관 주간」

주제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한 박물관‧미술관(Museums for Equality: Diversity and Inclusion)

부제일상의 위로, 나를 위한 여행

기간2020년 8월 14일(금) ~ 2020년 8월 23일(일)

장소전국 박물관 및 미술관 중 참여기관

주최문화체육관광부

주관국립박물관문화재단 / ㈜시월

추진목적

세계 박물관의 날

국제박물관협의회(ICOM)는 1977년 총회에서 박물관의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한 대중 이해 확산을 위해 매년 5월 18일을 ‘세계 박물관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1992년부터는 ICOM이 매년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면 전 세계 박물관이 해당 주제를 중점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ICOM이 선정한 2020년의 주제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한 박물관‧미술관(Museums for Equality: Diversity and Inclusion)’입니다.

 

‘박물관‧미술관 주간’

문화체육관광부는 ‘세계 박물관의 날’을 계기로 2012년부터 매년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020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행사를 전국적 차원으로 확대하여 전 국민의 문화체험 기회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올해 행사의 슬로건은 ‘일상의 위로, 나를 위한 여행’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일상의 위로가 필요한 요즘, 박물관과 미술관으로 나를 위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본 행사를 통해 곳곳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행사소개 리플릿

리플릿 다운로드

2020 박물관 미술관 주간 리플릿.pdf
4.08MB

공식 포스터

「2020 박물관‧미술관 주간」의 공식 포스터는 2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안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한 박물관·미술관'이라는 올해의 ICOM(국제박물관협의회) 주제를 다채로운 색감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제를 담아, 포스터를 둘러싼 '길'은 여러 갈래이기도 하며, 동시에 모두 하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각자의 모습으로 자유롭게 박물관, 미술관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일상의 위로, 나를 위한 여행'이라는 올해 행사의 슬로건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두 번째 시안은

매년 ICOM(국제박물관협의회)은 세계 박물관의 날에 대한 주제와 함께 주제에 맞는 포스터를 발표합니다. 올해 2020년은 UN SDGs를 기념하여 다양한 인물을 통해 ‘평등을 위한 박물관 : 다양성 및 포용성’을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ICOM은 이를 각 국가의 언어(현재 35개국어)로 포스터를 제작합니다. 한국어 버전은 박물관미술관주간 운영 사무국에서 올해의 ICOM 공식 포스터를 활용한 디자인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이라는 올해의 주제를 담고자 하였습니다.

UN SDGsUN SDGs(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 된 새천년개발목표(MDGs) 종료 후, 2015년 9월 새로 설정 된 목표로,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새로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이다. 인류의 보편적 사회문제 (빈곤, 질병, 교육, 여성, 아동, 난민, 분쟁 등), 지구 환경 및 기후변화 문제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문제 (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인프라구축, 대내외 경제) 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요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이며, 2015년 제70차 UN총회 및 UN지속가능개발 정상회의에서 193개국 만장일치로 제정되었다. (*출처 : http://asdun.org/)

 

공식 로고, 배너 및 포스터 다운로드

로고.zip
2.23MB
배너.zip
1.64MB
공식포스터.zip
2.6 MB

홍보영상

박물관미술관주간 개막영상

박물관미술관주간 홍보영상(90초)

박물관미술관주간 홍보영상(20초)

감독

조미혜 [단편 (Remain) 감독, 전북독립영화제 우수상 수상]

 

제작의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개인의 시간과 공간을 가지는 기간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박물관과 미술관이 위로와 감동을 선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아이, 할아버지, 장애인, 연인 등 다양한 인물군의 움직임이나 표정을 통해 ‘나를 위한 여행, 일상의 위로’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고,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의 모습을 그리고자 하였습니다.


~